크게 생각하고, 목표를 높게 잡고, 대담하게 행동하라.

“언젠가는 목표에 이를지도 모르는 단계를 밟는 것으로는 언제나 실패한다. 모든 단계가 그 자체로 목표인 동시에 목표로 이르는 단계여야한다.” - 괴테

알고리즘/구현

[Python] 백준 17143 - 낚시왕

o_onn5 2023. 2. 8. 0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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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acmicpc.net/problem/17143

 

17143번: 낚시왕

낚시왕이 상어 낚시를 하는 곳은 크기가 R×C인 격자판으로 나타낼 수 있다. 격자판의 각 칸은 (r, c)로 나타낼 수 있다. r은 행, c는 열이고, (R, C)는 아래 그림에서 가장 오른쪽 아래에 있는 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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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낚시왕이 상어 낚시를 하는 곳은 크기가 R×C인 격자판으로 나타낼 수 있다. 격자판의 각 칸은 (r, c)로 나타낼 수 있다. r은 행, c는 열이고, (R, C)는 아래 그림에서 가장 오른쪽 아래에 있는 칸이다. 칸에는 상어가 최대 한 마리 들어있을 수 있다. 상어는 크기와 속도를 가지고 있다.

낚시왕은 처음에 1번 열의 한 칸 왼쪽에 있다. 다음은 1초 동안 일어나는 일이며, 아래 적힌 순서대로 일어난다. 낚시왕은 가장 오른쪽 열의 오른쪽 칸에 이동하면 이동을 멈춘다.

  1. 낚시왕이 오른쪽으로 한 칸 이동한다.
  2. 낚시왕이 있는 열에 있는 상어 중에서 땅과 제일 가까운 상어를 잡는다. 상어를 잡으면 격자판에서 잡은 상어가 사라진다.
  3. 상어가 이동한다.

상어는 입력으로 주어진 속도로 이동하고, 속도의 단위는 칸/초이다. 상어가 이동하려고 하는 칸이 격자판의 경계를 넘는 경우에는 방향을 반대로 바꿔서 속력을 유지한채로 이동한다.

왼쪽 그림의 상태에서 1초가 지나면 오른쪽 상태가 된다. 상어가 보고 있는 방향이 속도의 방향, 왼쪽 아래에 적힌 정수는 속력이다. 왼쪽 위에 상어를 구분하기 위해 문자를 적었다.

상어가 이동을 마친 후에 한 칸에 상어가 두 마리 이상 있을 수 있다. 이때는 크기가 가장 큰 상어가 나머지 상어를 모두 잡아먹는다.

낚시왕이 상어 낚시를 하는 격자판의 상태가 주어졌을 때, 낚시왕이 잡은 상어 크기의 합을 구해보자.

입력

첫째 줄에 격자판의 크기 R, C와 상어의 수 M이 주어진다. (2 ≤ R, C ≤ 100, 0 ≤ M ≤ R×C)

둘째 줄부터 M개의 줄에 상어의 정보가 주어진다. 상어의 정보는 다섯 정수 r, c, s, d, z (1 ≤ r ≤ R, 1 ≤ c ≤ C, 0 ≤ s ≤ 1000, 1 ≤ d ≤ 4, 1 ≤ z ≤ 10000) 로 이루어져 있다. (r, c)는 상어의 위치, s는 속력, d는 이동 방향, z는 크기이다. d가 1인 경우는 위, 2인 경우는 아래, 3인 경우는 오른쪽, 4인 경우는 왼쪽을 의미한다.

두 상어가 같은 크기를 갖는 경우는 없고, 하나의 칸에 둘 이상의 상어가 있는 경우는 없다.

출력

낚시왕이 잡은 상어 크기의 합을 출력한다.


풀이 

1. 낚시왕이 오른쪽으로 한 칸 이동한다.

2. 낚시왕의 열에서 1행,2행,... 반복문 진행-> 상어를 잡는 순간 break

3. 상어 이동

4. 한 칸에서 2마리 이상의 상어가 있다면 -> 크기를 기준으로 정렬하고 나머지 pop()

5. 1~4 반복

 

# 범위 체크
def in_range(x,y):
    if 0<=x<n and 0<=y<m:
        return True

# 상어 이동
def move():
    nxt_sea = [[[] for _ in range(m)] for _ in range(n)]

    for i in range(n):
        for j in range(m):
            if sea[i][j]:     # 상어가 있다면
                x,y = i,j
                s,d,z = sea[x][y][0]

                # 상어의 이동 후 위치
                for _ in range(s):
                    x += direction[d][0]
                    y += direction[d][1]
                    if not in_range(x,y):  # 범위를 벗어난 경우
                        if d%2==0:
                            d-=1
                        else:
                            d+=1
                        x+=direction[d][0]*2
                        y+=direction[d][1]*2

                nxt_sea[x][y].append((s,d,z))

    for i in range(n):
        for j in range(m):
            sea[i][j] = nxt_sea[i][j]

def fishing():
    global ans
    for i in range(m):
        for j in range(n):
            if sea[j][i]:   # 행부터 체크
                ans += sea[j][i][0][2]
                sea[j][i].remove(sea[j][i][0])    # 낚시 끝나면 상어 제거
                break

        move()
        # 상어가 움직인 후 먹힌 상어가 있는지 체크    
        for k in range(n):
            for l in range(m):
                if len(sea[k][l]) >=2:  # 똑같은 위치에 상어가 2마리 이상이라면
                    sea[k][l].sort(key = lambda x: x[2], reverse=True)
                    while len(sea[k][l]) != 1:
                        sea[k][l].pop()

if __name__ == '__main__':
    n, m, shark_num = map(int, input().split())
    sea = [[[] for _ in range(m)] for _ in range(n)]
    
    for _ in range(shark_num):
        r,c,s,d,z = map(int, input().split())
        sea[r-1][c-1].append((s,d,z))
        
    # 위, 아래, 오른쪽, 왼쪽
    direction = [[0,0], [-1,0], [1,0], [0,1], [0,-1]]
    ans = 0
    fishing()
    print(ans)

한번은 시간초과 당해서 다시 갈아 엎어서 풀었다.

함수형 프로그래밍으로 잘 풀었고 pypy로 통과됐다.

크게 보면 어려운 문제는 아닌 것 같은데 세세하게 들어가보면 은근 복잡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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