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게 생각하고, 목표를 높게 잡고, 대담하게 행동하라.

“언젠가는 목표에 이를지도 모르는 단계를 밟는 것으로는 언제나 실패한다. 모든 단계가 그 자체로 목표인 동시에 목표로 이르는 단계여야한다.” - 괴테

알고리즘/구현

[Python] 백준 3190 - 뱀

o_onn5 2023. 2. 6. 1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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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acmicpc.net/problem/3190

 

3190번: 뱀

 'Dummy' 라는 도스게임이 있다. 이 게임에는 뱀이 나와서 기어다니는데, 사과를 먹으면 뱀 길이가 늘어난다. 뱀이 이리저리 기어다니다가 벽 또는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게임

www.acmicpc.net

 


문제

 'Dummy' 라는 도스게임이 있다. 이 게임에는 뱀이 나와서 기어다니는데, 사과를 먹으면 뱀 길이가 늘어난다. 뱀이 이리저리 기어다니다가 벽 또는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게임은 NxN 정사각 보드위에서 진행되고, 몇몇 칸에는 사과가 놓여져 있다. 보드의 상하좌우 끝에 벽이 있다. 게임이 시작할때 뱀은 맨위 맨좌측에 위치하고 뱀의 길이는 1 이다. 뱀은 처음에 오른쪽을 향한다.

뱀은 매 초마다 이동을 하는데 다음과 같은 규칙을 따른다.

  • 먼저 뱀은 몸길이를 늘려 머리를 다음칸에 위치시킨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있다면, 그 칸에 있던 사과가 없어지고 꼬리는 움직이지 않는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없다면, 몸길이를 줄여서 꼬리가 위치한 칸을 비워준다. 즉, 몸길이는 변하지 않는다.

사과의 위치와 뱀의 이동경로가 주어질 때 이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계산하라.

입력

첫째 줄에 보드의 크기 N이 주어진다. (2 ≤ N ≤ 100) 다음 줄에 사과의 개수 K가 주어진다. (0 ≤ K ≤ 100)

다음 K개의 줄에는 사과의 위치가 주어지는데, 첫 번째 정수는 행, 두 번째 정수는 열 위치를 의미한다. 사과의 위치는 모두 다르며, 맨 위 맨 좌측 (1행 1열) 에는 사과가 없다.

다음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횟수 L 이 주어진다. (1 ≤ L ≤ 100)

다음 L개의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정보가 주어지는데,  정수 X와 문자 C로 이루어져 있으며. 게임 시작 시간으로부터 X초가 끝난 뒤에 왼쪽(C가 'L') 또는 오른쪽(C가 'D')로 90도 방향을 회전시킨다는 뜻이다. X는 10,000 이하의 양의 정수이며, 방향 전환 정보는 X가 증가하는 순으로 주어진다.

출력

첫째 줄에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출력한다.


구현 알고리즘을 너무 안해서 풀어봤다.

 

뱀 문제를 골랐는데 진짜 구현 너무 거지같음.

조건 하나하나 신경쓰는게 너무 힘든데 그만큼 푸는 데 시간이 오래걸려서 풀었을 때 뿌듯함이 엄청나다ㅋㅋㅋㅋ

 

뱀 게임 자체가 어떻게 흘러가는지 "정확히" 알아야 풀 수 있다.

 

*주의할 조건들

  • 사과는 먹으면 없어진다.
  • 8 D 라는 뜻은 8초가 지난 후(9초가 시작함과 동시)에 오른쪽으로 방향을 튼다는 뜻이다.
  • 1행 1열부터 시작이다.
  • 먼저 뱀은 몸길이를 늘려 머리를 다음칸에 위치시킨다. 그 후에 꼬리 길이를 줄이는 것이다.

내가 저 마지막 조건을 신경쓰지 못해서 꼬리 길이를 먼저 줄여가지고ㅋㅋㅋㅋ 하

 

빨리 풀고싶어서 함수도 잘 안쓰고 코드가 더럽긴한데 그래도 로직 자체는 나쁘지 않은 것 같다.

'''
게임이 시작할때 뱀은 맨위 맨좌측에 위치하고 뱀의 길이는 1 이다. 
뱀은 처음에 오른쪽을 향한다.

빈칸: 0
뱀: 1
사과: 4
먼저 뱀은 몸길이를 늘려 머리를 다음칸에 위치시킨다.
먼저 뱀은 몸길이를 늘려 머리를 다음칸에 위치시킨다.
먼저 뱀은 몸길이를 늘려 머리를 다음칸에 위치시킨다.
먼저 뱀은 몸길이를 늘려 머리를 다음칸에 위치시킨다.
먼저 뱀은 몸길이를 늘려 머리를 다음칸에 위치시킨다.
'''
n = int(input())
grid = [[0 for _ in range(n+1)]for _ in range(n+1)]

k = int(input())
for _ in range(k):
    a,b = map(int,input().split())
    grid[a][b] = 4

l = int(input())
turn = {}
for _ in range(l):
    t, d = map(str,input().split())
    t = int(t)
    turn[t] = d

snake = [(1,1)]

def can_go(x,y):
    if 0<x<=n and 0<y<=n: 
        if len(snake) == len(set(snake)):
            if (nx,ny) not in snake:
                return True
    return False

x,y = 1,1
time = 0
# 현재방향 -> 0이 오른쪽, 1이 아래, 2가 왼쪽, 3이 위쪽
direction = 0
move = [[0,1], [1,0], [0,-1], [-1,0]]

def Move(head, direction):
    dx = move[direction][0]
    dy = move[direction][1]   
    nx = head[0] + dx
    ny = head[1] + dy

    return nx,ny

while True:
    head = snake[-1]

    if time in turn:
        if turn[time] == 'D':
            direction= (direction + 1) % 4
            
            nx,ny = Move(head, direction)
            if can_go(nx,ny):
                snake.append((nx,ny))
                if grid[nx][ny] == 4:
                    grid[nx][ny] = 0
                else:
                    snake.pop(0)
            else:
                break
    
        if turn[time] == 'L':
            direction = (direction + 3) % 4

            nx,ny = Move(head, direction)
            if can_go(nx,ny):
                snake.append((nx, ny))
                if grid[nx][ny] == 4:
                    grid[nx][ny] = 0
                else:
                    snake.pop(0)
            else:
                break

    else:
        nx, ny = Move(head, direction)
        if can_go(nx,ny):
            snake.append((nx, ny))
            if grid[nx][ny] == 4:
                grid[nx][ny] = 0
            else:
                snake.pop(0)
        else:
            break
    time+=1


print(time+1)

구현이 풀때는 조금 화나게 하는데 재밌는 것 같다.

구현 많이 풀어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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